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

창원상남중학교

검색열기

학생마당

동아리안내

메인페이지 학생마당동아리마당동아리안내

동아리안내

가·목적

  • 1) 여가를 선용하는 생활 습관을 기른다.
  • 2) 자신들의 흥미, 취미, 소질 등을 창의적으로 표출해 내는 활동을 한다.
  • 3) 자신의 잠재 능력을 창의적으로 계발·신장하고, 자아실현의 기초를 닦는다.
  • 4) 동아리 구성원들 간에 창의성과 협동성을 기르고, 원만한 인간관계를 형성한다.
  • 5) 학생들이 자발적인 참여와 운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교생활의 적응력과 성취감을 느낀다.

나·방침

  • 1) 동아리실을 마련하여 정해진 공간에서 활동하도록 한다.(단, 대면 활동이 어려운 경우 줌, 카카오라이브 등 온라인화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활동하도록 한다.)
  • 2) 동아리실 사용 시간과 사용수칙을 정하고 준수하도록 한다.
  • 3) 동아리마다 지도교사를 정하여 체계적 운영과 관리를 하도록 한다.
  • 4) 학교교육계획에 의한 학생의 자율동아리 활동은 학년당 한 개만 입력한다.
  • 5) 동아리 회원 명단을 작성하고, 대표 학생을 정하여 효율적 관리가 되도록 한다.
  • 6) 동아리 활동의 결과물을 전시하거나 발표할 수 있도록 적극적 활동을 장려한다.
  • 7) 지역 내, 학교 간 각종 동아리 경연대회를 통하여 우의를 다지는 협력과 공정한 경쟁을 익히도록 한다.
  • 8) 자율동아리는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학기 초에 구성할 수 있으며, 학기 중에 구성된 자율동아리 활동은 입력하지 않는다.
  • 9) 학생의 개성과 소질을 최대한 신장시키기 위하여 방과 후 및 휴업일, 방학 중에도 지속적. 집중적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한다. 

다·세부계획

1) 동아리 편성

1) 동아리 편성
기초 조사
  • 전 학년도 운영에 대한 반성
  • 동아리 개설 및 대표학생 희망 조사
  • 동아리 지도교사 희망 조사
  • 교무회의 학급 조·종례를 통한 홍보
동아리 선정
  • 전 학년도 동아리 존속 여부 조사
  • 새 동아리 개설 및 대표 선정
  • 동아리활동 장소 및 시간 등 운영에 대한 계획 수립
동아리활동 부서 안내
  • 교내 활동의 경우 지정된 장소에서 지정된 시간에 활동
  • 부서별 명단 작성 및 안내
  • 동아리 인원 및 활동내용에 대한 관리 및 지도

2) 동아리별 운영계획

가) 자율 동아리 조직표

동아리명

운영 계획

장소

지도교사

대표학생

인원

()

1

에코로운

개인, 단체 에코활동을 찾아 실천해보고,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캠페인을 통해 주변에 알리기를 실천한다.

2-5 교실

○○

○○

8

2

과학실험

동아리

평소 학교에서 이론으로만 배우던 과학을 실험을 통해 실제로 확인해 보고 더 심화된 내용을 학생들과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며 과학 상식의 폭을 넓힌다.

4층 과학실

○○

○○/

○○

12

3

만화창작부

다른 학생들의 그림을 보며 참고할 점을 얻습니다. 부원 내에 친목을 다지고, 그림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반영해 자신의 부족한 점을 보완한다.

4층 미술실

○○

장○○

7

4

수학이 필요한 순간

수학과 관련된 활도으 중등 심화, 수학의 이해, 코딩등을 바탕으로 수학 능력을 향상시킨다.

수학실

○○

○○

7

5

스텝업

안무를 배우면서 움직임을 통해 학생들의 표현력과 유연성 향상, 단체 활동을 통해 협동심, 대인관계 지능 향상을 할 수 있다. 그리고 학생들의 특기와 적성을 발굴하고 사회성을 기른다.

체육교과실

○○

○○

12

6

연극부

연극에 대해 배우며 무대 위와 아래에서 어떤 일을 하는 지 배우고 축제 때 준비한 연극을 보여주며 학생들의 꿈과 끼를 키운다.

5층 시청각실

○○

윤○○

26

7

에스엔비에스

교내 방송 진행(영상 송출)을 위하여 마이크 설치 및 무선 마이크 채널 맞추기, 사진 및 영상 촬영, 편집 등을 한다.

2층 방송실

○○

○○

16

8

온라인신문

경제동아리

온라인 매체를 통한 기사 작성하고 사회 이슈에 대한 토론을 하고, 경제지식에 관한 공부를 한다. 축제에활동 결과물을 전시한다.

3층 사회실

○○

○○

11

9

코드블루

학년실 구급함 관리, 체육 관련 행사 보건 의료지원 부스 운영, 보건 프로그램 운영 등의 학생 참여형 보건 도우미 활동을 한다.

1층 보건실

○○

○○

27

10

전시기획

동아리

학교 축제 전시를 준비하고, 전시작을 완성도 있게 출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활동을 한다.

3층 미술실

○○

○○

4

11

이브이에스

수업 내 이론상으로만 배웠던 내용을 직접 실험해봄으로써 수업 내용의 이해도와 흥미도를 높이고 조금 더 심화된 내용을 통해 과학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갖게 한다.

4층과학실

○○

○○

6

12

크래쉬

밴드 연주, 합주 및 악기 연주 실력 향상을 위해 연습하고 공연하는 활동을 한다.

5층 음악실

○○

○○

10

13

창업동아리

창업과 사업에 관심이 있는 친구들에게 필요한 정보와기초지식을 함께 공부하고 토론하는 목적을 가지고 창업가들이 많이 가지는 외로움과 고독함을 해결 할 수있는 창업 커뮤니티 활동을 한다.

학생 자치실

○○

○○

14

14

저스트

음악을 좋아하는 친구들이 모여 함께 연습하고 여러 무대에 올라가며 친화력도 기르고 성취감, 자신감, 협동력을 키우기 위해서 활동한다.

4층 음악실

○○

○○

9

15

글빛지기

다양한 도서관 활용 프로그램을 함께 준비하고 경험하여 책 읽기 및 도서관에 친숙해지도록 한다.

1층 도서관

○○

○○

25

16

메싸클럽

수학과 과학의 원리를 알고 실생활에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으며 어떻게 활용되는가의 연관된 사례를 조사하고 탐구하는 활동을 한다.

수학 활동실

○○

○○

9

퀵메뉴